본문 바로가기

건강

미역 효능은 산모에게 최고의 선물이다

예전부터 대한민국에서는 임산부와 산모에게 미역요리를 많이 해주곤 했습니다. 바로 미역의 효능 때문인데요 미역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우리 인간의 몸을 이롭게 해줍니다. 많은 사람들 중에 왜 산모에게 도움이 되는지, 그리고 산모에게 미역 선물이 어떤의미인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미역의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미역은 다이어트 대표식품으로 불릴정도로 100g당 칼로리가 12~15g(건조미역기준)으로 정말 낮습니다. 대표적인 영양성분으로는 탄수화물5.00g 단백질 2.10g 지방 0.2g 칼슘 153mg 인40mg 으로 저지방식품입니다. 또한 하루에 미역100g을 먹게되면 하루 칼슘 섭취량을 모두 섭취한것이랑 같은 양입니다.  또한 사계절 내내가 제철이 될정도로 언제든 쉽고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조리법이나 손질법도 간단해서 노력만 한다면 꾸준하게 지속적으로 섭취도 가능한 식품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보통 미역국을 끓여먹거나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먹습니다. 어떤식으로 먹든 영양성분의 파괴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니 원하는 취향대로 먹어도 무방합니다. 

다음으로 미역의 효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미역의 대표적인 성분은 알긴산 입니다. 알긴산은 접착성의 물질로써 우리몸에 붙어서 떨어지지 않는 유해물질을 접착성으로 흡착시킨후 배출시켜우리몸을 정화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중금속과 유해물질을 꾸준히 제거해주고 특히 요즘 중국에서 넘어오는 미세먼지로부터도 우리몸을 지켜주기 때문에 미역섭취를 권장하는 바입니다.

알긴산의 접착성분과 파의 성분은 서로 궁합이 맞지 않으니 가급적 미역을 먹을 때에는 파의 섭취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또한 미역에는 단순히 알긴산만 풍부한 것이 아니라 철분과 요오드 칼슘이 아주 풍부합니다. 요오드는 태아와 임산부의 뇌세포 활성화와 아이큐 지수 향상에 많은 기여및 신경 발달에 절대적인 역할을 합니다.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고, 임산부의 유방건강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콜레스테롤 배출에도 요오드는 도움이 되는데요 혈액순환과 피를 맑게 해줘서혈관건강을 좋게해줘 고혈압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뼈건강과 골밀도에 대표적인 영양소로 알려져 있는 칼슘은 미역이 우유보다 10배 이상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산모와 아이에게 없어서는 안될게 바로 미역입니다. 또한 성장기에 들어스는 아이에게도 미역의 섭취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노년의 어른들에게도 골다공증 예방에 있어서 미역의 역할은 큽니다.

그 외에도 다이어트와 탈모 암예방에도 미역은 훌륭한 역할을 합니다. 먼저 미역에 함유된 후코이단이라는 성분은 암세포들이 저절로 죽게 만들도록 유도하는 기능이 있고, 알긴산은 몸에 이로운 균들을 증식시켜주는 효과가 뛰어나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미역의 베타카로틴은 발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을 일으키는 각종 발암물질을 차단하고,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막아줍니다.

다이어트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 미역인데요 그람당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으나 풍부한 섬유질은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불러 일으켜서 소량으로도 하루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장운동도 활발하게 해줘서 변비예방에도 뛰어납니다. 

20대 후반 30대이상의 남성분들을 조금씩 빠져나가는 탈모고민으로부터 쉽게 벗어날 수 없는데요, 미역에 있는 요오드, 철분, 칼슘, 단백질은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성분이면서 모발의 성장을 도와 탈모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요오드가 모발과 모근에 영양분을 공급하여 건강하고 윤기나는 머릿결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미역. 효능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면 임산부에게 반드시 필요한 음식이고 예전부터 임산부들에게 주는 미역이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간단하게 살펴 봤습니다. 주변에 임산부들이 있으면 미역선물을 해주는 것은 어떨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